Logger Script 닥터칼럼 > 더 3.0피부과 의원

닥터칼럼

더위때문에 더 심해진, 안면홍조?

2019.08.09

사과같은 내얼굴, 이쁘기도 하지요?

동화책이나 캐릭터로 보면 정말 귀여워보이지만 시도때도 없이 내 얼굴이 붉어지고 가라앉지 않는다면, 커다란 콤플렉스로 자리잡을 수밖에 없습니다

안면홍조증은 흔히들 겨울에 심해지고 , 찬바람을 맞으면 더욱 나빠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꼭 온도차이 뿐만 아니라 안면홍조는 그 이유가 다양합니다.

여성, 호르몬의 영향, 갱년기 증상,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 일광 화상을 잘입는 흰 피부(인종적인 차이), 주사(rosacea), 피부가 원래 얇은 분, 피부 말단 신경의 발달, 피부 장벽기능의 손상 – 계면 활성제(SLS), 스크럽, 알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피부 연고의 남용, 여드름,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얼굴에 직접 에어컨 바람 쏘이기, 야외 활동을 많이 한 분, 일부의 혈액 질환, 호흡기 질환(만성 기침, 폐기종) 등 수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요즘은 강한 자외선과 더위로 인해  혈관 확장이나 에어컨 냉방으로 겨울만큼이나 심한 실내외 온도차로 인해 요즘은 여름에도 안면홍조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여름 홍조를 조금이라도 경감 시킬수 있는 생활습관과 개선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뜨거운 물 목욕이나 사우나를 삼간다.

 

홍조는 얼굴의 혈관이 확장되면서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몸이 뜨거워지거나 혈관이 확장될만한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찜질방이나 사우나에 가능 행동인데요.

여름이기 때문에 찜질방을 찾는 일은 흔치않겠지만 너무 뜨거운물로 세안을 한다전지 모공을 열기위해 스팀타월을 오래한다던지 하는 행위는 홍조에 좋지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얼굴의 혈관은 자꾸 늘어났다 줄었다 하다보면 계속 늘어나있게 되지요.





 

2. 매운 음식, 알콜, 심한 마사지도 홍조를 유발시킨다.

“Hot”! 영어로는 뜨겁다, 맵다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인데요.

온도로 핫~ 스파이스로 핫~ 두가지 다 홍조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즐겨먹는 행위도 안면홍조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체온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매운 음식을 먹고 스트레스를 푸는 스타일이라면 홍조를 불러오는 최적화된 생활습관이라고 말하고 싶은데요.

여기에 뜨거운 커피나 독한 술등을 곁들인다면 홍조가 좋아질 리가 없겠죠?
커피나 차의 카페인보다는 그 뜨거운 온도 때문에 혈관이 확장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맵고 짠 음식보다는 간이 덜되어있고 심심한 음식을 먹는 습관 그리고 얼굴을 강하게 누르는 마사지나 각질제거를 위한 진동마사지나 경락마사지등의 행위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외선 A,B를 모두 차단할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자외선은 피부 보호막을 손상시키는 제일 큰 원인입니다.

특히 자외선을 맨얼굴에 그냥맞으면 혈관을 확장시키기도 하고, 안면 홍조환자에게 특히 흔한 기미를 악화시키지요.

자외선 A는 색소는 적게 일으키지만 진피 혈관층까지의 침두도가 커서 혈관 확장에는 더 큰 영향을 가지므로 자외선 차단제의 선택시에 PA 지수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조증이 심한 경우라면 흐린날에도 피부를 상하게할수 있는 자외선 대책을 마련해야합니다. 얼굴에 직사광선을 쏘이지 않기 위해 모자나 양산을 쓰고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습관으로 피부를 보호해야합니다.





 

4. 염증이 없는 깨끗한 몸을 만들자!

피부에 겉만 치료한다고해서 모든 피부증상이 깨끗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사라졌다고해도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할 뿐인데요. 몸에 열이 난다는 것은 몸속에 염증이 있을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면홍조가 이유없이 계속되는 경우는 내장기관이나 혈액속에서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잦은 설사나 변비 (장염) 방광이나 요로감염 등 다양한 질병은 통한 염증반응으로 안면홍조가 지속될 수도 있기 때문에, 언제나 자신의 몸속 환경도 신경 쓰고 내시경, 혈액검사등의 자세한 건강 검사도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얼굴 열 내리는 쿨링 화장품,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 것

여름에 자주 볼수 있는 쿨링화장품들은 얼굴에 열이많은 안면홍조 환자들에게는 아주 솔깃해지는 상품인데요.

하지만 많은 쿨링 화장품에서 냉매 역할을 하는 알콜 성분 때문에 더욱 자극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이 뜨겁다고 알콜이 가득든 미스트를 뿌리면 순간적으로는 차가워지겠지만 금방 다시 붉어지며 가려워집니다.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염증도 더 잘 생기지요.

차가운 자극-뜨거운 자극이 계속되면 혈관의 확장과 팽창이 반복 되면서 홍조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급작스런 쿨링보다는 서서히 얼굴이 서늘함을 느낄수있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이러한 자극을 일으킬수 있는 성분에는 위치하젤이 있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화장수를 화장솜에 충분히 적셔 얼굴에 얹어 두거나 알로에 성분 젤을 이용한 시트마스트로 진정을 해주는 등의 방법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장수의 산도에 따라 생수에 약간 희석하는 것을 권하기도 하며 랩 등으로 완전 밀폐시키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냉장실에 잠시 넣어뒀던 수건으로 10분정도 쿨링하는 것은 괜찮으나 얼굴이 덥다고 얼음물에 세수를 하는 등의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6. 이미 심하게 홍조가 발병한 경우에는 레이저를 통한 치료를

이미 혈관이 많이 확장되어 , 계속 홍조가 발생할 경우는 레이저치료를 통해서 확장된 혈관을 치료하여 홍조를 줄여나갈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홍조치료는 생활습관 개선과동시에 짧게는 1달, 길게는 반년 이상을 투자해야하는 것인데요.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긴 홍조는 치료후에도 다시 안좋아질수 있으니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야합니다.